본문 바로가기

Interview

한정석작가,박소영연출가 [여신님]





패러디 열풍을 낳았던 동명의 만화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와 비슷한 제목으로 어떤 내용일까궁금증을 자아냈던 작품신인 뮤지컬 창작자 발굴 프로그램인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에서 첫 리딩을 선보이고 신선하다는 평을 받으며 빠른 기간에 정식 공연을 올렸다. 2013년 1월 초연 이후 흥행에 성공하여 앵콜공연에 들어가 창작뮤지컬의 빠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주역한정석 작가와 박소영 연출가를 만났다.





Q. <
여신님이 보고 계서>를 만든 극작가작곡가연출가가 모두 친분이 있다고 들었는데어떻게 팀을 이루게 되었나요?

 

한정석 고성일 선생님께서 운영하시는 뮤지컬 창작 집단 <불과 얼음>의 아카데미 수업에서 만났어요저와 박소영 연출가는 극작/작사과정이었고,이선영 작곡가는 작곡 과정이었는데 서로 놀다가 친해졌죠그때의 인연이 지금까지 이어져서 작품을 올리게 되었네요서로 알고 지낸지 한 7~8년 정도 된 것 같아요.

 

 

Q. 생각보다 오래된 관계네요그럼 <여신님이 보고 계셔>는 몇 년 간 준비하신 건가요?

 

한정석 이 아이템을 쓰고 싶다고 생각한 건 5년 전 즘이었어요. <황산>이라는 소설을 읽었는데 무척 마음에 들어서 이걸 모티브로 극을 하나 써봐야지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당장은 실력이 안 될 것 같아서 묵혀 놨었죠그러다가 3년 전에 제가 다니던 한국 컨텐츠 기획창작 아카데미를 통해developing(발전시킴)을 하다가 CJ 크리티브 마인즈가 생겨서 부랴부랴 완성 시켰죠. CJ 크리티브 마인즈는 기획안을 내고 선정 후에 플대본을 제출하는데선정 됐다는 얘기를 듣고 그때부터 폭풍으로(웃음쓰기 시작했어요.

 

 


Q. 소설 <황산>을 모티브로 작품을 썼다고 하셨는데왜 하필 여신님인 가요?

 

한정석 : 모티브가 됐던 작품인 소설 <황산>에서는 귀부인이라는 설정이 있었어요그걸 살리고 싶었는데우리나라에는 기사도 정신이 없기 때문에 설정 자체가 어렵다는 얘기를 들었죠작품의 배경인 6.25 시대는 여성이 존중 받지 못하던 시절이기도 했구요그런 지적들을 받으니까 그래그럼 존중받게 해야지!’하는 약간의 오기가 생기더라구요(웃음). 그래서 여자 중에 제일 센 인물이 누굴까?’하고 고민하다가 여신이지!’하고 그런 이야기를 쓰게 되었어요그리고 그 고귀한 존재인 여신이 다른 사람에겐 평범하지만 나에게는 가장 소중한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각 인물들에게 여신이란 존재가 다르게 다가오도록 만들었구요.

 

박소영 정석 작가가 얘기한 것처럼 그 당시 천대받았던 인물들을 가지고 간 게 이 극의 포인트 인 것 같아요사회적 약자지만나한테는 여신일 수 있다는 점들~.

 



Q. ‘내가 만든 작품이 올라간다는 것 때문에 초연 땐 여러 가지 감정들이 교차했을 것 같아요앵콜을 통해 극장을 바꿔 재공을 올리게 된 지금은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한정석 초연 땐 굉장히 불안한 마음이었어요말 그대로 내가 쓴 작품이 처음으로 무대화 되는 거잖아요긴장 때문에 온갖 잔걱정들이 들어서 실수 없이아무도 안 다치게무사히!’란 말을 마음속으로 계속 외우고 다녔어요지금은 이제 나도 좀 재미있게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여유와 기대가 조금 생겼어요.

 

박소영 초연 때나재연 때나 똑같이 시간이 촉박해서 무슨 생각을 했었는지 모르겠어요재현도 생각보다 빨리 올라가서 준비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어요그래서 준비 과정 중에 느끼기 보단 관객 분들의 반응을 보며 감동이 밀려 왔죠특히 관객 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모습을 직접 봤을 때제가 모니터링을 자주 하는 편이거든요.

 

한정석 자주가 아니잖아요거의 공연에 안 빠져요경조사 빼고는하하.

 

박소영그렇죠이런 특별한 일(뮤지컬 퍼블릭 인터뷰빼고는(웃음).

 

 

Q. 재공에서 과감한 수정 작업이 이루어졌는데수정을 하며 버리기 아쉽거나 더 넣고 싶었던 장면들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박소영 추가하고 싶은 것 중에 추가 못한 건 없어요하고 싶은 건 다 넣었는데 딱 한 장면, ‘백일잔치송을 결국에는 못 넣었어요초연 때도 빠졌던 장면인데 주화와 석구가 떠나기 전에 부르는 노래예요.

 

한정석 : ‘여신님이 보우하사라는 약간 제의 형식의 노래가 있었어요백일잔치를 할 때 고깔을 쓰는데 그게 사실 승무의 의미거든요제사에 쓰이는 고깔이 이렇게 축하모자로 변형 됐다는 의미를 담고 싶었어요그래서 여신님이 보우하사라는 노래로 연상을 시키려고 했는데 이미 드라마상의 감정이 크게 팽창되어 있고헤어짐을 앞두고 있어서 억지로 웃기는 노래를 한다는 게 작위적으로 느껴지더라구요결정적으로 러닝타임이 너무 길어서 그 부분을 빼야 시간이 딱 맞았죠.

 

박소영이 곡이 어떨 때는 무척 좋은데어떨 때는 너무 과한 느낌이 드는극단적인 평이 있는 노래였어요이 노래를 넣었을 때 어떻게 보면 이별이 더 슬퍼질 수 있는 장치가 될 수도 있는 노래였는데서로의 배신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이라 유연하게 풀어내는 것이 어려워서 고민 끝에 들어내게 되었죠.

 

한정석 추가 설명이 되면 좋겠다라는 부분 설정들은 대사로 풀어 쓰는 것으로 추가 되었어요초연과 재연이 매우 달라졌다고 하시지만 사실 텍스트 상으론 눈에 띄게 달라진 부분은 없어요아마 무대가 전혀 다른 느낌으로 바뀌었고극장이 커지면서 동선들도 달라져서 그렇게 느끼시는 것 같아요.

 

박소영 정식 작가님 말씀대로 무대가 가장 두드러지게 변했어요개인적으로 초연 때는 전쟁에 대한 상황이 많이 빠져 있다고 생각했거든요모든 인물들이 전쟁을 겪은 인물들인데전쟁의 트라우마가 직접 나오는 순호 빼고는 너무 순수한 모습들만 보여 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다른 인물들도 전쟁의 한복판에 있는 사람들인데 말이죠그런 부분들이 간과되지 않았다란 생각이 들어서 재연 초입부분이 상대적으로 조금 세게 변했어요좀 더 거칠어지고인물들이 훨씬 더 피폐해져 보이고연출적 입장에서는 변화의 폭을 좀 더 가지고 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저희는 전쟁을 겪어 보지 않은 사람들이고그래서 전쟁을 겪은 사람들은 어땠을까를 리얼리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하고그 당시의 사람들의 감성을 부각시키려고 노력했어요그런 설정 때문에 바뀌었다고 느껴지는 것 같아요캐릭터에 관한 것들도 그렇구요.

 

 

Q. 좀 더 다이나믹해진거네요.

 

한정석, 박소영 저희 생각에는요.



Q. 무대가 중극장으로 바뀌면서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박소영 우선 작가나 스탭들은 이 작품을 올릴 때 실제적인 무대를 생각했었어요진짜 무인도에 있는 것 같은극 속의 배경이 사실적으로 시각화 되는 무대를 생각했지만초연 때는 극장 크기의 한계로 인해 무대가 구조적으로 나왔죠개인적으로 무대가 작은 곳에서 큰 얘기를 담으려면 무대가 구조적이고 상상적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그래서 작가와 작곡가에게 버전을 달리하자고 얘기했어요소극장에서는 구조적인 작품으로중극장에서는 사실적인 작품으로 가면 어떻겠냐?하고 의견을 물었었고현재 재연 중인 아트원은 중극장으로 가기 위한 중감지점이라고 볼 수 있죠텍스트적으로 봤을 때 <여신님이 보고 계셔>는 중극장으로 크게 올렸을 때 아름다워 보일 수 있는 작품이라 중극장으로 가는 것이 최종 목표지만소극장 버전도 함께 이어갈 생각이에요소극장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해서 좋았어소극장버전 좋아.’라고 하는 관객들이 있을 수 있고중극장에서는 무대가 사실적이라 좀 더 몰입할 수 있었어라는 관객이 있을 테니까요.

 

한정석 텍스트 구조상으로 설명 한다면캐릭터들이 무인도에 표류 되서 탈출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어요고향으로 돌아가기까지의 과정과 캐릭터 각자의 사연 사이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어요굵은 이야기는 기승전결이 있어야하는데 그렇다고 옴니버스적인 사연을 빼니 드라마의 전체뼈대가 죽어가는 느낌이고……나중에 중극장으로 가게 돼서 시선을 조금 더 늘릴 수 있다면 굵은 이야기를 좀 더 강화시켜 착실하게 이야기의 뼈대를 단단하게 하고 싶어요그 사이에서 인물들의 사연이 조금 더 자세하게 나올 수 있게끔요이 문제 때문에 처음엔 인물들을 몇 명 빼거나축소하라는 의견들이 많았어요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는 이 작품이 휴머니즘을 담고 있는 작품이고각 인물들 모두의 삶이 존중받아야 하는 삶이고 가치가 있는 삶이라는 얘기를 하고 싶었거든요.

 

박소영 진짜 현실적인 부분을 많이 생각했다고 보시면 돼요충무 때는 극장이 작아서 상상력을 자극하는 무대로 갈 수 밖에 없었고아트원은 관객 시각선이 2층까지 있기 때문에 충무처럼 사다리로 막을 수 없었죠배 같은 경우는충무 때는 관객들의 시각선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극장 안에 있는 벽 자체를 배로 활용하자라고 생각을 해서 배를 앞으로 뺐고아트원에서는 배를 앞에 세우게 되면 시각선이 가려지는 구조라 배를 뒤로 뺐죠극장을 고려하다 보니 생기게 된 차이점이죠그리고 갈대는 초연 때부터 나왔던 얘기예요무대이자이너가 갈대를 굉장히 쓰고 싶어 하셨거든요그런데 충무에서는 갈대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해서 사다리를 썼었는데아트원에서는 소원대로 갈대를 사용하게 되었죠소원성취를 한 셈이지만여신 등장씬은 충무 때가 더 좋았다고 느껴져서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그래서 프리뷰 기간에 최대한 수정을 하고 있는 중이에요공간 수정은 할 수 없겠지만조명디자이너의 대화를 통해 조명적으로 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수정하고 있어요얘기 17일까지는 자잘하게 계속해서 세부적인 부분들이 바뀔 것 같아요.

 

 

Q.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여신님이 보고 계셔>는 여신님을 불러오면서 캐릭터 각자의 에피소드들이 나열되는 형태로 극이 진행되는데,옴니버스 형식이 줄 수 있는 지루함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한정석 : ‘에피소드와 탈출기가 최대한 맞물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중점에 두고 이야기를 전개 시켰어요이야기가 시작되고해결되는 방식도 이 구조를 타면서 옴니버스가 그 뼈대를 타고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거기에 맞춰서 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조적이 약점이 있긴 있겠다는 각오를 하고 진행했죠.

 

박소영그래서 저희가 작곡가랑 작사가랑 얘기 했던 부분이 여신이 등장하는 부분들을 조금 형식화 시키자는 거였어요특히 등장하는 형식에 대해 많이 고민을 조금 많이 했었어요석호랑 주화는 비슷한 형식으로 나오긴 하지만그 외의 캐릭터인 창섭 같은 경우는 애들이 다들 있는 상태에서 자기의 상상속의 이야기처럼 등장해요이처럼 회상을 재현하는 방식 이외의 다양한 방식들을 생각하고 차용했죠.

 

한정석 디테일에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신선함을 노리면 덜 지루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Q. 각 에피소드들을 쓰게 된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듣고 싶어요.

 

한정석 : 여신이란 존재는 나를 살아하게 하는 존재를 의미해요인물들을 먼저 뽑아 놓고이 인물들에게 자신을 살아가게 만드는 소중한 존재들은 누구일까라는 생각을 했죠. ‘석구라면 첫사랑 누나가 있었을 것 같다!’라는 식으로극 속에서 캐릭터들이 여신이라고 생각하는 인물들은 과부 누나늙은 어머니기생 동생등 사회적으로 소외받거나 존중받지 못하는 인물들이에요그런 인물들이 나에게는 여신이다라는 개념을 살리고 싶었죠.어쩌면 따로 놀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각자의 에피소드들이 지루하지 않게 갈 수 있었던 건 배우들의 힘이 켰던 것 같아요.

 

박소영 석구 캐릭터가 원래 뚱뚱했거든요.

 

한정석 그리고 바보 캐릭터였죠영구맹구석구하하하

 

박소영 그래서 진짜 뚱뚱하고 느리고 약간 그런 친구를 생각했는데, CJ때 최성원 배우가 들어오면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죠정통으로 아련하게 연기를 잘 해주셔서 석구가 이런식으로 갈 수도 있구나하는 깨달음을 얻었어요.

 

 

Q : 뉴 캐스팅 배우들과 작품 준비하시면서 어려웠던 부분들은 무엇인가요?

 

박소영 어휴많았죠초연팀 멤버가 기본 베이스가 된 상태에서 몇몇 친구들이 빠지고새로운 배우들이 많은 합류해서 새팀이 만들어졌잖아요초연 팀 멤버들은 극이 몸에 거의 익어버렸고배역이 붙어 있는 상태인데뉴 팀들은 새롭게 시작하는 거니까 서로 밸런스의 문제가 있었죠같이 하는 더블 친구들을 벌써 저 앞에서 스타트를 한 거니까요그래서 기존 친구들이 했던 것을 강요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기존 팀 친구들도 뉴팀을 배려를 굉장히 해줬구요오히려 자기들이 할 때 보다 뉴 팀들이 할 때 더 집중해서 봐줬죠굉장히 훈훈한 팀이에요.

 


Q. 뉴 팀과 연습하며 새로운 발견하는 것들도 많았겠네요.

 

박소영 그럼요훨씬 많았죠아예 새롭게 시작하는 것들이 많았어요예를 들면 창섭이 경우는 기존의 설정을 완전히 털어냈어요저와 해수 배우,철수배우 셋이 앉아서 창섭에 대해 처음부터 새로 생각해 봤어요창섭의 경우 전쟁을 굉장히 많이 겪은 전설적인 인물인데, ‘그런 인물이 과연 전쟁 트라우마가 없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요많은 전쟁을 겪었기에 더 포악하고 잔인하고 냉정하게 맞지 않을까 싶었죠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책을 많이 읽었는데전쟁을 3~4개월 이상 겪은 사람 중에 트라우마를 겪지 않은 사람은 없어요트라우마가 발현되는 형식이 다를 뿐이죠예들 들어순호처럼 두려움으로 발현 되는 사람도 있고전쟁을 즐기는 형식으로 발현 되는 사람죽음에 대해 무심해지는 형식으로 발현 되는 사람 등등이 있을 수 있는 거죠그 중에 창섭에게 어울릴만한 트라우마를 찾다보니 초연보다 더 세지고 거칠어졌어요주화 같은 경우는 남호배우가 참여하면서 춤이 더 화려해지고.

 

 

Q. 공연 중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는 장면이 있다면?

 

한정석 매 공연마다 다른데 요즘은 돌아갈 곳이 있어가 좋아요.

 

박소영 전 오프닝이랑 엔딩이요첫 시작이라서 너무 설레고캐릭터들이 등장 할 때 그 두근거림설레임이 좋아요엔딩을 그때마다 매번 바뀌어요엔딩의 감정 상태는 배우들에 따라 매번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느껴지는 것도 매번 다르구요정해져 있는 틀과 하나’ 텀을 주고 가라는 약속을 제외하고 배우들이 느끼는 순간의 감정을 따라가는 부분이라 극 중에서 가장 솔직한 장면이에요그래서 그 장면을 볼 때가 가장 좋아요아주 정확한 타이밍을 주고 가는 게 아니라서 매번 다르고똑같지 않아서 두근거리는~.

 

한정석 두근거리는 두근이 아니라불안한 두근인거 아니에요?

 

박소영 에이아니에요(웃음)

 

 

Q. 탄탄한 드라마와 음악이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장점으로 뽑히는데굉장히 뿌듯하실 것 같아요개인적으로 드라마와 음악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 연출적 요소들이 신선했데요이 작품의 드라마음악연출의 조화를 스스로 평가해 보신다면?

 

한정석 평가는 불가능 할 것 같아요어떻게 평가를 할 수 있겠어요그냥 서로에게 수고했다라는 말을 하고 싶어요사실 저희 모두 이런 결과를 생각하고 만들어 간 게 아니거든요이렇게까지 잘 될 줄은 몰라서 정말 관객 여러분들께 감사해요제가 텍스트를 쓰면 선영이가 음악을 붙이고누나가 이렇게 연출을 하겠다하고 말하고저희끼리 놀듯이 즐겁게 작업을 했는데저희 같은 케이스가 드물다고 하더라구요.

 

박소영 이렇게 화기애애한 케이스가 드물더라구요아마도 저희는 얘기를 많이 해서 그런 거 같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얘기하는 게 아니라 정말 많은 부분을 서로 얘기하고 고쳐 나가거든요.

 

한정석 뇌를 같이 써요하하하

 

박소영 그렇기 때문에 긴밀하게 붙지 않을까 싶어요조금이라도 불만스러운 것들을 담아두지 못하겠어요.

 

한정석 다들 티가 나요.

 

박소영 : ‘불만이 뭔데?’하고 얘기를 하기 때문에……하하하그래서 좀 더 붙어서 나올 수 있는 거 같아요노래도 그렇고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런 흐름에서는 이렇게 나오는 게 좋겠다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내고작품의 분위기 같은 것도 작곡가와 작가가 굉장히 많은 얘기를 해줘요.

 

Q. 뮤지컬 넘버를 만들 때 가사를 먼저 만들고 곡을 의뢰하는 경우와곡이 나오고 가사를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여신님팀을 어떤 케이스에 가깝나요?

 

한정석 가사의 핵심적 부분이나 전체적인 내용은 제가 담당하는 편이지만, 100% 딱 정해져서 가는 경우는 없어요저 같은 경우에는 가사를 쓸 때 완성된 가사가 아니라 내용의 틀을 적어서 보내거든요그럼 작곡가가 음악적 변화를 줬으면 좋겠다는 부분에 대해서 수정을 해주고, 3~4번 정도 서로 왔다갔다하며 진행을 해요시작은 제가 하지만 중간중간 계속 조율을 하죠.

 

박소영 음악적으로 나오면 거기에 가사를 덧입혀서 나오기도 하고요.

 

한정석 음악적으로 먼저 가줘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여신님이 보고계셔’. ‘~여주세요.’같은 부분은 제가 썼어요작곡가가 더 이어서 작곡을 하면 제가 확장된 멜로디에 다시 가사를 붙이는 식으로이 자리에 선영 작곡가도 있었다면 더 많은 얘기를 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쉽네요.

 

 

Q. 유명한 작품들 보면 콤비를 이루어서 가는 경우도 있는데 세분의 콤비 작품 또 볼 수 있겠죠혹시 생각하고 있는 소재있으세요?

 

박소영 정석 작가에게 하나 있어요.

 

한정석 구체적인 틀이 잡힌 건 아니고 그냥 다음엔 이런 걸 해보고 싶다하는 생각정도로만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있어요이번에 휴머니즘을 다뤘으니까 다음에는 인간의 불편하고 조금 잔인한 성찰이 담긴 작품을 써볼 수 있지 않을까해서요제가 사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걸 좋아하거든요그런 게 취향이다 보니 이번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졌어요.

 

박소영 맞아요엄청 섬세한 편이에요.

 

한정석 좀 조용하고사실 여신님에 나오는 규칙들이 제가 원하는 거거든요.

 




 

Q. 창작뮤지컬을 보면 한국적인 걸 추구하다가 한계에 부딪히는 게 많은데창작하시면서 추구하는 방향이 있으신가요?

 

한정석 저는 한국적인 걸 일부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뭐 다운 것이래야 된다하는 게 아니라 이 이야기에 맞는 게 뭘까이 이야기를 어떤 틀에 담는 게 맞을까를 고민해야 되는 것 같아요.

 

박소영 정석작가의 말대로 특정한 제한을 두면 안 되는 거 같아요한국적이라고 해서 꼭 제한을 둘 필요가 없거든요저희가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한국적으로 나오는 거라고 생각해요.

 

한정석 여신님도 사실 50년대의 한국 전쟁 이야기잖아요그래서 그 시대의 음악을 반영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요그런데 선영 작곡가가 텍스트의 의미에 집중해서 텍스트의 느낌을 표현하자고 의견을 제시해서 그렇게 가게 되었죠.

 

박소영 중요한 건 계속 시도 하는 거 같아요그냥 어떤 거에 제한을 두지 않고 그 이야기가 담고 있는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거에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한 거 같고정말 한국적인 게 필요한 작품이라면 그렇게 가야겠지만 꼭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뮤지컬 퍼블릭 www.musicalpublic.com 

편집 오윤희,배예두레 thtjftptkd@naver.com 

사진 곽기호 lipserve@naver.com